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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월간 세계시민교육/2월] 질 좋은 돌봄과 교육,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까 최고관리자 / 2024.03.04
2024.02.08. 목요일
안녕하세요. 굿네이버스 세계시민교육센터입니다.
이번 달은 늘봄학교 정책 이슈와 학력인구 감소와 다문화 학생 증가 현상, 기후위기와 관련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. 
구독자 이벤트가 2월에도 계속되니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!
✅ 이번 호 주요 내용
    1. 늘봄학교를 마주하는 다양한 시선
    2. 줄어드는 학령인구, 늘어나는 다문화 학생
    3. 기후위기, 불안보단 대응역량 키우기
    4. 1월 이벤트 당첨자 발표 및 2월 이벤트 안내
    5. [월간 세계시민교육] 퀴즈

     * 본문 내 밑줄 친 글씨를 클릭하면 세부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.
🔔 질 좋은 돌봄과 교육,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까?
🧩늘봄학교를 마주하는 다양한 시선
  • 2학기부터 전국 모든 초등학교에 늘봄학교가 도입돼요. 희망하는 1학년 초등학생은 누구나 이용 가능하고, 2026년까지 모든 학년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. 정부는 늘봄학교를 통해 돌봄·사교육비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해요. 
  • 다만, 새학기를 앞두고 참여학교 선정이 마무리되지 않는 등 졸속 추진으로 인한 논란이 있어요. 학교 현장에서는 학교폭력 및 안전사고에 대한 대처 부족과 교원의 업무부담 증가로 전면 도입을 반대하고 있어요. 돌봄과 방과후 교육을 담당할 기간제 교사와 공무직 등 인력 충원 및 처우 개선도 필요한 상황입니다.
  • 아동들에게 제공될 돌봄의 질과 서비스의 지속가능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사항이기에, 전면확대 이전에 보다 촘촘한 준비와 대책이 필요합니다.
🧩줄어드는 학령인구, 늘어나는 다문화 학생
  • 저출생 현상 심화로 학령인구 감소세가 가팔라지고 있어요. 유치원 학생 수 감소로 유치원 폐원이 늘고 있습니다. 초등학교 10곳 중 1곳은 전교생이 30명 이하인 초미니 학교예요.
  • 다문화 학생 수는 계속 증하는 추세인데 국내에서 출생한 비율이 매우 높아요. 이제는 중도입국 관점의 다문화 교육이 아닌 내국인 관점에서의 교육을 통해 다문화 사회로의 준비가 필요해요.
  • 다문화 사회에서 갈등을 해결하고 세계시민으로서 현명하게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? 해결책을 함께 찾아보는 책을 소개합니다. (📚다문화 사회에서 세계시민으로 살아가기-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감수)
🧩기후위기, 불안보단 대응 역량 키우기
  • 기후위기로 인한 기상이변이 극심해지고 있어요. 미국에는 폭우가 쏟아지는 한편, 칠레에는 역대 최악의 산불로 많은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. 지금과 같은 상황이 계속된다면, 2050년까지 기후위기로 세계인구 중 1,450만 명이 사망할 것으로 예상돼요. 특히 한국은 지구 전체보다 가열화 속도가 1.6배 빠른 것으로 분석돼요.
  • 기후위기는 학생들의 학습 및 시험환경에 영향을 미치고, 장기적으로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만들어요. 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인 환경 지속가능 역량을 갖추는 데에도 사회경제적 격차에 따라 불평등이 발생합니다. 학생들의 환경 지속가능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학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요.
  • 기후위기 해결을 위한 골든타임은 얼마 남지 않았어요. 하지만 불안 속에서도 대응하고 적응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필요한 노력들을 계속해야 해요. 
  • 방탈출 게임을 통해 환경 지식들을 쌓아보세요! (🔐기후위기 방탈출-서울환경연합)
💡 한 줄 요약!
  • 늘봄학교 확대 운영을 앞두고 보다 촘촘한 준비와 논의가 필요해요.
  • 저출생 현상 심화로 교육기관 내 학생 수가 감소하고 있어요.
  • 점점 심화되는 기후위기 속에서 불안보다는 대응 역량을 키우며 대응해야 해요.

📌읽을거리 & 참여거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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💯 [월간 세계시민교육] 퀴즈

문제 : 2학기 부터 전국 모든 초등학교에 도입 예정인 OOOO는 원하는 초등학생에게 최대 8시까지 돌봄과 방과 후 교실을 제공하는 정책이다.

아래 보기 중 빈칸에 들어갈 정답을 눌러 퀴즈에 참여하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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